벤츠 GLC전기차,800V시스템과 충전인프라 호환성은? 벤츠 GLC 전기차가 800V 전압 시스템을 지원한다고 들었습니다. 이 시스템이
벤츠 GLC 전기차가 800V 전압 시스템을 지원한다고 들었습니다. 이 시스템이 어떤 장점을 제공하는지, 그리고 현재의 충전 인프라와 얼마나 잘 호환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특히 초급속 충전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벤츠 GLC 전기차(예: GLC EQE 또는 GLC EV)가 800V 전압 시스템을 채택하게 되면서, 충전 성능 및 전반적인 효율성 면에서 기존 400V 시스템보다 많은 장점을 갖게 됩니다. 아래에 800V 시스템의 특징, 장점, 충전 인프라 호환성, 초급속 충전 설명을 정리해드릴게요.
일반 전기차는 대부분 400V 전압 기반의 구동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800V 시스템은 이를 2배로 높여, 전류를 줄이면서도 동일한 전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구조입니다.
같은 전력이라도 전류가 줄어들어 발열이 감소 → 충전 속도 향상
발열이 적어 배터리 냉각부하 감소, 수명 연장
높은 전압에서 더 안정적인 충전 가능 → 전반적인 배터리 효율 향상
모터 효율이 증가 → 고성능 모델에서 가속성능 향상
국내 급속충전기 대부분은 400V 시스템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음.
하지만 최근 IONITY, 현대 E-pit, 테슬라 V3, ABB Terra HP 같은 고출력 급속충전기는 800V 호환 가능.
800V 충전기 사용 시: 최대 350kW까지 지원 가능 (모델에 따라 상이)
예: 10분 충전으로 200~250km 주행 가능
버전별로 전압 강하 없이 자동 변환되도록 설계되어 있음 (DC-DC 전압 컨버터 내장)
단, 충전 속도는 제한됨 (약 100~150kW 수준)
10~18분 내 10→80% 충전 가능 (배터리 용량 90kWh 기준)
고전압 설계와 고효율 BMS 시스템 덕분에 과열 없이 빠른 충전 가능
서울→부산 고속도로 중간, E-pit에서 15분 충전으로 충분한 주행거리 확보 가능
800V 시스템 도입은 고성능 + 고효율 전기차의 핵심 기술
벤츠 GLC 전기차는 최신 초급속 충전기와 완벽 호환
기존 400V 충전기와도 충전 가능하지만, 속도는 제한적
국내 초급속 인프라(E-pit, 현대EV스테이션, 테슬라 V3)는 800V 차량을 빠르게 수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