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즙 사기 조언 좀 바랍니다.
천마즙 사기 조언 좀 바랍니다.
아버지께서 어디서 천마즙 샘플 공짜로 둔데서 받으신다고 하셨나봐요. 어제 택배와서 받으셨는데 본품 상자를 같이 넣어놓고는, 샘플 먹어보고 사라고 같이 끼워넣었다는데 가격은 28만원 입니다. 안내서에는 7일이내환불이나 반품을 엄청 강조해서 적어 놨더라고요. 그런데 고객센터는 전화안받고요. 사업자등록지 전화번호, 안내서에적힌 전화번오 2개 다 안받네요.아버지도 속았다는 생각에 저한테 반품해달라고 하시는데 해당 송장번호가있는 택배사로 고대로 반품 신청했고, 재포장전에 뜯은자국이나 파손있는지 다 사진찍어서 고대로 다시넣고 포장했거든요.이렇게 반품해도 문제없을지요?그리고혹시 이런 문제로 제대로 반품했는데도 돈내라고 협박하는 전화가오거나 고소당할 일이 있을지요?저희가 해야할 대처법이 뭐가있는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아버지께서 "공짜 샘플"을 받는 조건으로 본품까지 함께 수령하셨고, 이를 환불하려는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소비자 보호법과 관련된 사항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1. 반품 진행 상황 문제없음7일 이내 반품 가능: 안내서에 명시된 내용대로 7일 이내에 반품을 요청하셨고, 송장번호를 기준으로 택배사 반품 신청까지 진행하셨으므로 반품 의사를 분명히 밝힌 상태입니다.증거 자료 확보: 제품을 개봉한 흔적과 상태 등을 사진으로 기록하셨고, 포장도 원상태로 복구하셨으니 추가 문제 발생 시 증거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법적으로 반품 조건 충족 여부: 이런 상황에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품 수령 후 7일 이내에는 단순 변심이라도 반품이 가능하며, 판매자는 이를 거부할 수 없습니다. 특히 고객센터가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도 기록(전화한 시간, 횟수 등)을 남겨 두십시오.---2. 추가적인 대처 방법내용증명 발송: 고객센터가 계속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사업자 주소지로 내용증명을 보내세요. 내용증명에는 다음 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1. 제품 수령 날짜와 환불 요청 날짜.2. 반품 사유(계약 내용 및 소비자법 위반 가능성 명시).3. 제품을 반환한 송장번호와 반품 날짜.4. 환불 완료 요청 기한(보통 7~14일).소비자원에 신고: 판매자가 반품 처리를 거부하거나 환불을 지연할 경우, 한국소비자원(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신고하십시오. 해당 문제를 중재해 줄 수 있습니다.---3. 협박 또는 법적 문제 가능성협박 전화 시 대처: 만약 돈을 내라고 협박하거나 법적 조치를 운운한다면, 그 전화 내용 역시 녹음하여 증거를 확보하십시오. 정당한 반품 절차를 따른 경우 소비자에게 불리한 법적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고소 가능성 희박: 정당한 반품 요청은 소비자 권리에 해당하며, 이로 인해 고소당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만약 고소를 당한다 해도, 법적으로 불리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4. 추가적으로 해야 할 일1. 반품이 완료될 때까지 송장번호와 환불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십시오.2. 판매자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소비자원을 통해 중재를 요청하세요.3. 반품 후에도 환불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관할 구청 또는 경찰서에 민원을 넣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이렇게 진행하시면 문제가 없을 겁니다. 혹시라도 환불이 지연되거나 말도 안 되는 협박을 해 온다면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바로 소비자원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이런 사기성 판매가 많으니 앞으로도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