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목적없는 대화를 못해요 살짝 대화 주제가 정해져 있으면 말 잘하는데 대화 주제가 딱히
목적없는 대화를 못해요 살짝 대화 주제가 정해져 있으면 말 잘하는데 대화 주제가 딱히
살짝 대화 주제가 정해져 있으면 말 잘하는데 대화 주제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은 스몰토크는 잘 못한달까...그니까 비지니스 사이?나 한번보고 말 사이면 대화 잘하는데 계속 볼 친구나 같은반 애랑은 대화하는게 넘 힘들어요 다른애들은 대화주제가 끊임없이 나오던데 어케 그러는지...
cont
그런 성향이라면 논리적이거나 목적이 있는 대화에서는 잘할 수 있지만, 가벼운 일상 대화를 이어가는 건 어색할 수 있어요. 다른 애들이 대화 주제를 끊임없이 떠올리는 건 보통 관심사나 경험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흐르기 때문이에요.
스몰토크를 좀 더 자연스럽게 하는 팁
상대방의 말에 '가지치기' 하기
예: "어제 영화 봤어!" → "오, 무슨 영화? 재밌었어?" → "어떤 장르 좋아해?"
상대가 한 말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이어가면 부담 없이 대화할 수 있어요.
경험이 없어도 공감으로 이어가기
"나 주말에 캠핑 갔다 왔어!"
(경험이 없어도) "오~ 재밌었겠다! 요즘 캠핑 인기 많던데, 뭐가 제일 좋았어?"
꼭 공통 경험이 없어도, 상대의 감정을 물어보면서 이어갈 수 있어요.
관심사 넓히기 & 가벼운 잡지식 쌓기
스몰토크를 잘하는 사람들은 뉴스, 유행하는 것들, 가벼운 유머 등을 잘 활용해요.
예를 들어, 친구가 "아이유 신곡 들었어?" 하면 "아니! 요즘 어떤 스타일이야?" 하고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어요.
내 이야기 조금씩 풀어놓기
너무 질문만 하면 면접 같은 분위기가 될 수도 있어서, 가끔은 본인 이야기도 섞어보세요.
"캠핑 갔다 왔어!" → "오~ 좋았겠다! 나도 예전에 가족끼리 한번 가본 적 있는데 진짜 재밌었어!"
어색한 순간을 부담스러워하지 않기
침묵이 생긴다고 너무 부담 가질 필요 없어요.
"음... 갑자기 생각난 건데~" 하면서 새로운 주제를 꺼내거나, 그냥 "요즘 뭐 재밌는 거 있어?" 같은 질문도 좋아요.
스몰토크도 결국 연습이 필요해요! 처음엔 어색해도, 자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게 될 거예요. 혹시 더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말해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