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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전망 어때요? 전자공학과 반도체학과로 진로를 거의 다 정하고 수시5장은
자동차공학과 전망 어때요? 전자공학과 반도체학과로 진로를 거의 다 정하고 수시5장은 그렇게 쓰는데 1장은 자동차학과를 쓰려고합니다. 물리를 안배웠고 미적은 공부 중인데 어려워요. 전망이 좋다해서 전자과 위주의 공대를 진학하려는데 사실 걱정입니다. 수업내용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을까요?자동차학과도 물리 수업이 많은것 같은데 물론 둘 다 어렵겠지만 그래도 좀 더 수월한 학과는 어딜까요? 제 생각에는 자동차학과가 조금 더 흥미롭긴한데 전망은 전자 반도체가 좋다고하니 그쪽을 선택하는게 좋은건가요? 자동차학과는 취업처가 너무 한정적일까요?
배관기능사, 가스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2급소방안전관리, 위험물안전관리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 배관과 졸업 48회
수원과학대학교 건축설비과 졸업 23회 92학번
경기인력개발원 전산응용건축설계과 수료 1회 97학번
본론
사무직+기술직+영업직+공장직+미화직+알바직=18년 해봄
채택이요 기부가 됨 좋은일 하심
답변: 아래 설명을 참고 하세요
진로 고민이 아주 깊고 진지하시네요—그만큼 스스로에게 책임감이 있다는 뜻이기도 해요. 지금처럼 미적분이 어렵고 물리를 안 배운 상태에서 공대 진학을 고민하는 건 당연히 불안할 수 있지만, 그 불안 속에서도 흥미와 전망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려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아래에 자동차공학과와 전자·반도체학과의 전망, 수업 난이도, 취업처를 비교해서 정리해드릴게요.
자동차공학과
✅ 전망
전기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기술을 다룸
2030년까지 전기차가 전체 자동차 판매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자율주행 기술 수요 급증 → 관련 개발자 연봉도 높음
수업 난이도
기초: 물리, 미적분, 열역학, 유체역학, 재료역학
전공: 자동차 설계, 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실습 중심 수업도 많고, 프로그래밍(C++, Python)도 일부 포함됨
취업처
자동차 제조사 (현대, 기아, GM 등): 설계, 품질, 생산관리, R&D
부품회사, IT기업: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인포테인먼트 개발
정부기관, 연구소, 보험사, 모터스포츠 분야 등으로 다양화됨
⚡ 전자공학과 & 반도체학과
✅ 전망
반도체는 AI, 자율주행, 스마트폰, IoT 등 거의 모든 디지털 기술의 핵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기업에서 인력 수요 지속 증가
정부와 기업이 반도체 인재 양성에 장기 투자 중
수업 난이도
기초: 전기전자기초, 회로이론, 신호 및 시스템
심화: CMOS 공정, 집적회로 설계, 시스템반도체, AI 반도체
수학·물리 기반이 강하고, 이론 중심 + 실습 병행
취업처
대기업: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코리아 등
중소기업: DB하이텍, 넥스트칩 등
공공기관: ETRI, 국방과학연구소, 산업통상자원부 등
어떤 선택이 더 나을까?
항목
자동차공학과
전자·반도체학과
흥미도
높은 편 (자율주행, 디자인 등)
기술 중심, 흥미는 개인차
수업 난이도
물리·미적분 필수, 실습 많음
수학·물리 강도 높음, 이론 중심
전망
전기차·자율주행 성장 중
반도체는 거의 모든 산업의 기반
취업처 다양성
자동차 중심 + 일부 확장
대기업·공공기관·연구소 등 폭넓음
조언
물리와 미적분이 어렵다면, 어느 학과든 초반엔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흥미가 있다면 학습 동기가 생기고, 그게 결국 적응력으로 이어집니다.
자동차공학과는 흥미와 실습 중심이라서 이론에 약한 학생도 실무에서 강점을 보일 수 있어요.
반도체학과는 이론과 수학적 사고가 중요해서 꾸준한 학습이 필요하지만, 취업 안정성과 전망은 확실히 강합니다.
진짜 중요한 건 “내가 어떤 분야에서 오래도록 흥미를 느끼고 성장할 수 있을까”예요. 전망도 중요하지만, 흥미와 적성이 없으면 그 전망을 따라가기 어렵거든요. 혹시 지금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꾸준하다면, 그 1장의 수시 지원은 아주 의미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