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은 엽상종 의심으로 광범위 절제술 오른쪽은 섬유선종으로 맘모톰 후 조직검사 결과가.. 21세 여대생 입니다. 7월에 유방에 무언가가 만져져서 병원 방문하여 초음파
21세 여대생 입니다. 7월에 유방에 무언가가 만져져서 병원 방문하여 초음파 하고 그 즉시 총생검을 실시하였습니다. 2주후 결과가 왼쪽은 엽상종 의심(3.7cm)으로 오른쪽은 섬유선종(1.6cm)이 나와 광범위절제술과 맘모톰을 해야 된다고 해서 다음 날 입원하고 수술을 하였습니다. 2박3일 입원 후 퇴원을 해서 2주 뒤 또 조직검사 결과를 보러 내원을 했는데 생각지도 않은 너무 생소한 단어 비정형유관증식증이라 결과가 나와 왼쪽은 이미 광범위절제술을 하였기에 재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오른쪽은 맘모톰을 하였기에 재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비정형유관증식증이 뭔지도 모르겟고 다시 재수술을 한다는 말에 정신이 혼비해서 질문도 하지 못하고 나왓는데 간호사 선생님께서 그래도 지금 양성이라 다행이고 일찍 발견해서 다행이라고 다독거려 주셨는데 맘모톰 실시한 오른쪽을 광범위절제술을 하고 나면 안심해도 되는걸까요? 왼쪽 광범위절제술을 한 부분도 괜찮은 걸까요? 다음주 수술 날짜를 잡기는 했는데 수술하고 다시 조직검사 결과를 기다리려고 하니 너무 불안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김준엽 입니다.
비정형 유관 증식증은 추후 악성으로(암으로) 변할 확률이 높은 병변으로
만약 이미 맘모톰을 했는데 남은 부위가 있다고 생각되면 추가적으로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하고
만약 맘모톰 후 남은 부위가 없다고 판단되면 추적관찰 후 변화가 있을 시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세석회화가 같이 있는 상태라면 외과적으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