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친구가 꼭 있어야... 친구가 꼭 있어야할까요?고등학생인데 자퇴를 하여 인간관계가 많이 줄었어요남자친구와는 3년동안 안정적으로
친구가 꼭 있어야할까요?고등학생인데 자퇴를 하여 인간관계가 많이 줄었어요남자친구와는 3년동안 안정적으로 잘 만나고 있구요 매일 연락하는게 남자친구, 부모님이에요 정말 친하고 잘 맞는 친구도 몇명 있는데 지금이 바쁜시기라 전처럼 매일연락하고 자주 놀진 않아요 얕고 넓은 인간관계들과 조금 불편함을 주는 친구들과 다 서서히 멀어져도 괜찮을까요?
친구 매우 소중합니다.
하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사회탐구 이지영 강사의 말 중에 아래 말이 있어요.
고등학교 시절에 형성된 인간관계는 성인이 된 후 대부분 리셋(초기화)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고등학생 때의 인간관계는 학교라는 한정된 공간과 비슷한 또래 집단 내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사회에 진출하여 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서 개인의 가치관, 목표, 환경이 크게 변화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때는 중요하게 여겨졌던 관계가 더 이상 자신의 삶의 방향과 맞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또, 대학 진학, 취업, 사회생활 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맺게 되는 관계들이 고등학교 시절의 관계보다 미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때의 인간관계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거나 집착하기보다는, 자신의 성장과 미래를 위한 본분(학업 등)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물론 모든 관계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관계는 고등학교 졸업 후 자연스럽게 멀어지거나 그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는 현실적인 조언이라고 볼 수 있어요.